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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대2년 레포트 '관음신앙의 본질과 특성'

보리심 0 13,154 2006.12.16 00:00
제목: 관음신앙의 본질과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관음신앙의 본질

관음신앙의 본질은 관세음보살보문품에 의거하여 관세음보살과 중생의 감응에 있다고 말할수 있다.
부처님께서는 중생이 고뇌에 있을 때 “관세음보살이 있음을 듣고 일심으로 그이름을 일컫는다면 관세음보살이 즉시 그 음성을 관하고 다 고뇌에서 풀려나 해탈을 얻게 한다”라고 하시고 있다.이와 같은 말씀은 중생이 고뇌에서 일심으로 명호를 일컬을 때,본래 서원으로 관하고 계신 관세음보살에 의해 구제됨을 뜻한다.
중생이 마음속 깊이 명호를 지니고 일심으로 명호를 일컬음은 곧 중생의 구도와 선행이 커져 부처님의 교화를 받을만하니 감(感)이요,이에 대응하여 관세음보살이 관하여 응하시어 교화하는 작용이 응(應)이다.
이 감응의 원리는 <법화경>일승의 삼매속에서 일어나는 것이다.관세음보살은 이미 법신의 경지에 계신 분이거니와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보살의 지위에 계신분이시다.
관세음보살의 응하심은 법화삼매를 비롯한 현일체색신삼매속에 19응신으로 나투어 33응신의 모습으로 중생에 응하시게 되는 것이다.
‘중생이 마음속 깊이 명호를 지니고 일심으로 일컬으면’관세음보살이 응하신다고 하셨다.이것은 곧 중생이 관세음보살을 감(感:관세음보살의 색신을 느끼는 것)해야 한다는 뜻을 밝히신 것이다.관세음보살을 마음속 깊이 새기고 또 일념으로 명호를 부르는 것은 곧 다라니와 삼매에 들어감을 뜻한다.삼업을 통하여 입으로는 ‘관세음보살’을 부르고 몸과 뜻은 ‘관세음보살’에 일치시켜 다라니와 염불삼매에 들어갈 때 바로 육근청정이 일어나게 된다.육근청정이 깊어짐으로써 놀라운 수행의 진전이 이루어진다.이와 같이 중생이 관세음보살 염불삼매속에서 관세음보살을 감(感)하고,관세음보살이 중생에 응(應)하심이 일어날 때,육근과 육경을 초월한 상태이므로 관세음보살의 불가사의한 위신력으로 수행이 이루어지고 고난속에서도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관음신앙의 특성

1. 중생들의 신(身),구(口),의(意)삼업으로 관세음보살을 부르면 일곱가지환란과 삼독과 이구양원(二求兩願)에 관세음보살께서 응하시는 것이다.

2. 모든 근기의 중생이 쉽게 행할 수 있는 염불법이며,앉으나 서나 장소를 불문하고 소리를 내거나 속으로 부르면서 생활속에 언제나 수행할 수 있다.또한 관세음보살께서도 중생의 근기에 따라 33응신 19설법으로 중생을 교화하신다.

3. 관세음보살 염불법은 중생이 관세음보살의 지혜와 자비의 실천속에서 중생이 곧 관세음보살이 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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